본문 바로가기

일상

간이회생이란? 신청 조건 안내

반응형

간이회생이란?

2015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부채의 규모가 30억원 미만인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 등을

위해 기존 회생 절차에 비해 소요 비용을 줄이고 회생절차를 간소화한 회생 제도가 바로 간이회생이다.


간이회생 신청 대상

총 채무가 30억원 미만인 법인과 총 채무가 5억(담보권 채무 포함 10억)이상 30억 미만인 개인 영업소득자가 신청가능하다.

법인 또는 개인으로서 회생담보권과 회생채권의 합계가 30억원 이하인 영업소득자

영업소득자로서 개인회생절차의 대상이지만, 영업자산을 보호해야만, 회생할 수 있는 자

근로 소득자는 회생담보권과 회생채권의 합계가 30억원 이하라도 일반회생을 신청해야합니다



개인이 신청일 전 5년 이내에 개인회생 절차 또는 파산절차에 의한 면책을 받은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간이회생제도를 이용할 수 없으며, 기존의 회생절차 개시의 신청을 할 수 있다.

개시결정일 기준으로 회생담보권 및 회생채권의 총액이 30억원 이하 개인 및 법인(기업)은 간이회생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다.

간이회생절차에서는 관리인을 선임하지 않고 채무자(개인이 아닌 경우에는 그 대표자를 말합니다.)를 관리인으로 본다.


조사위원으로 법원의 관리위원이나 법원사무관 등을 간이 조사위원으로 선임하게 되면서 예납비용이 개인사업자 및 전문직은 최소 30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법인사업자는 최소 1,5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대폭 줄어든다.

제1회 관계인집회를 생략(또는 임의절차 진행)할 수 있어서 회생절차기간이 기존보다 2~3개월 정도 단축할 수 있다.

회생계획안 가결요건의 간소화로 회생담보권조는 동일, 회생채권자조에서 의결권 총액의 1/2초과하는 동의율과 의결권자 과반수의 동의율로 가결된다.

반응형